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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전에 사용하던 '민원 24'가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'정부24'로 통합되었는데요.

 

이로써 주민등록초본, 주민등록등본, 대학교 재학·성적증명서, 예방접종 증명서, 지방세 납세증명서 등 총 7만여 건의 정부 서비스를 '정부24 민원서비스'를 통해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 

기존에 민원24 회원은 로그인 후에 정부24 회원약관에 동의만 하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도 정부24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다시 회원 가입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.

 

그럼 이 밖에도 어떤 것들이 달라졌고 또 정부24 민원서비스를 통해 발급이 가능해진 서류들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먼저, 검색창에 '정부24' 또는 주소 입력창에 'https://www.gov.kr/portal/main'를 입력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
 

 

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을 발급받으실 분들은 바로 아래를 클릭하면 해당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 

정부24 메인화면을 살펴보면 [자주 찾는 서비스]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민원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.

 

주로 토지제증명, 주민등록등본, 건축물대장, 지방세 납세증명, 대학 제증명, 운전면허 정보, 자동차 등록원부, 출입국 사실증명, 지적도, 통신판매업 신고, 예방접종 증명, 건보 가입확인서 및 건보료 납부확인, 보건증, 개인통관 고유부호까지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추천검색어를 보니 '전입신고'란 글자가 눈에 띄네요.

전입신고 또한 본인 주소지에 있는 주민센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정부24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.

 

만약 자주 찾는 서비스에 본인이 원하는 민원이 없다면 검색어창에 필요한 민원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됩니다. 

 

이런 서류발급 서비스 이외에도 상황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일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원스톱서비스는 임신과 출신, 돌봄관련 제도와 주거에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탭입니다.

 

생애주기별 서비스는 영유아, 아동/청소년, 청년, 중장년, 어르신 등 나이대별로 이용가능한 서비스를 묶어놓은 탭입니다.

 

꾸러미 서비스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카테고리별로 나눈 탭입니다.

 

이렇게 많은 서비스 중 로그인이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한 서비스도 있지만 비회원으로도 민원신청이 가능하며 외국인 서비스도 운영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런데 만약 집에 프린터가 없다면 어떡해야할지 난감하실 텐데요.

 

그것 또한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바로,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.

 

전자증명서와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2021/02/09 - [생활정보] - 온라인으로 바로 제출하는 전자증명서(feat.전자문서지갑)

 

온라인으로 바로 제출하는 전자증명서(feat.전자문서지갑)

이전에는 필요한 서류가 있었다면 주민센터나 등기소 등 관련 관공서를 방문하여 서류를 발급받은 후 해당 사용처에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. 하지만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면 그

shaena-2a.tistory.com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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